77편 시작하겠습니다. 

 

쿠시로역 모습 

아침이 밝아 왔습니다. 

 

오늘은 SL(증기기관차)를 타는날! 쿠시로역으로 왔습니다. 

 

오늘 탈 열차는 SL 겨울의 습원호 입니다. 

 

3번홈에서 출발하네요. 11시08분 시벳챠행입니다. 

 

 

SL 타는곳 안내 

SL 타는곳도 안내 해주네요. 무려 한글로도 알려주네요 (과연 얼마나 많은 한국인들이 탈지는 모르겠지만;;) 

(SL후유노씨쓰겐호는 3번선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정확하게 번역하면 SL겨울의습원호가 3번홈에서 출발합니다.) 

 

 

쿠시로역 역명판 

네무로 본선상 K53번 역인 쿠시로역. 

 

홋카이도에서 4번째로 큰 도시라고는 하는데, 사람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듯 싶네요. 

 

열차가 3번홈으로 들어올 예정이기 때문에 반대편 승강장에서 열차가 들어오길 기다립니다. 

 

 

뭐 여긴 열차가 하루에 몇대 없기 때문에, 반대편에서 열차를 가릴 이유가 없겠죠. 

 

진입하는 C11형 증기기관차

드디어 SL 겨울의 습원호 열차가 쿠시로역에 진입을 합니다. 

 

SL이 운행하는건 처음 보는데 정말 웅장하네요... 한국도 이렇게 관광열차로 증기기관차를 운행했으면;; 

https://www.youtube.com/watch?v=X29g_Ttzp1I

쿠시로역에 진입하는 SL(증기기관차) 입니다.

C11형 증기기관차인데, 역 진입전에 울리는 기적소리~ 흔히 기차라고 생각하면 떠오르게 되는 기차 기적소리죠~ 칙칙폭폭 

 

 

SL 겨울의 습원호

일본에서는 보기 힘든 기관차-객차 조합이여서 신기하네요. 

 

이 날이 SL겨울의 습원호 첫 출발일이여서 기관차 앞에 로고가 붙어 있네요. 

 

SL 겨울의 습원호 출발식! 

 

오늘이 올해 첫 운행이여서 이렇게 출발식을 진행하더군요. 

 

JR 홋카이도 관계자분들도 많이 오셨는데 담화문을 보면 JR 홋카이도 신칸센 개업 관련해서 이야기를 하더군요. 

 

출발식을 끝내고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합니다. 

 

SL 운전실 내부 모습

SL 증기기관차 내부 모습입니다. 

 

SL 증기기관차 대부분은 환경문제랑 기타 문제들 때문에 실제 석탄보다는 디젤을 이용한 기관차를 운행하는데 (한국에서 운행하는 곡성은 디젤로 운행됨) 이 기관차는 실제 석탄을 이용하는 기관차입니다. 

 

그리고 증기기관차 운전실은 정말 신기하네요. 처음 봅니다. 

 

 

다음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