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편 시작하겠습니다. 

* 야간열차 하마나스는 2016년 3월 부로 운행이 종료되었습니다. 참고바랍니다. 

 

키하 283계 동차 

삿포로로 향할 슈퍼 오오조라 열차가 출발시간이 다되서 승강장으로 올라왔습니다. 

 

 

특급 슈퍼 오오조라 삿포로행 1호차 지정석

필자는 당연히 JR패스를 이용해서 지정석을 예약후 이용했습니다. 

 

 

여기서 문제발생. 친구가 바보같이 지정석 티켓을 분실해버렸다. 

열차 출발시간까지는 앞으로 5분... 

 

 

그래서 걍 친구는 자유석 좌석에 가서 타고가고 저 혼자 지정석으로 가게되었네요. 지정석하고 자유석하고 크게 차이점은 없으니까 뭐... 

 

삿포로역 역명판 모습 

뭐 바깥을 찍고 싶어도.. 어둡고 아무것도 없는 관계로... 삿포로역까지 사진 한장도 안찍고 도착했습니다. 

 

홋카이도의 중심~ 삿포로 삿포로입니다. 

 

일단 승강장 밑으로 내려와서 좀 쉽니다. 

 

아직 열차가 출발하기까지는 시간도 여유가 있으니까, 저녁식사도 간단하게 하도록 합니다. 

 

목표는 22:00 출발 예정인 급행 하마나스 아오모리행... 일단 열차 사진을 찍기 위해 반대편 승강장으로 넘어가서 촬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입하는 하마나스 

시간이 다 되가니... 열차가 진입합니다. 

 

오늘 제가 타고갈 하마나스 열차입니다. 

 

객차 모습 

일본에서는 흔히 보기 힘든 기관차+객차 조합이여서, 이렇게 객차 사진을 찍는건 신기하네요. 

 

옛날 침대열차가 호황이었던 시절의 도색을 가진 일명 블루트레인 객차입니다. 이제는 박물관에서나 볼 수 있는거지만... 

 

하마나스 모습 

앞에 기관차는 DD51형 디젤기관차입니다. 

삿포로~하코다테 구간은 비전화 구간이기 때문에 (히가시무로란까지는 전철화가 되어있는데 그 밑은 안되어있음... 신하코다테호쿠토역까지 가야됨.) (몰론 촬영당시에는 오시마오노역이라는 역명으로 되어있었지만, 개통직전이여서 전철화는 되어있었음.) 일단 하코다테까지는 이 기관차가 운행하고, 그 이후 세이칸 터널 구간은 디젤기관차 입선이 불가능한관계로, 하코다테역에서 전기기관차로 변경 후 세이칸터널에 입선하는 구조입니다. 

 

 

기관차 변경하는 건 이전 게시글에서 자세히 보여줬으므로, 이번에는 그냥 패스 

 

 

삿포로역에 정차중인 JR홋카이도 열차모습

삿포로역을 떠나기전에 마지막으로 촬영해본 JR 홋카이도 소속 열차들... 

 

이 사진을 찍고 4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동네는 가지를 않았습니다. (언젠가는 가야지...하면서 계속 미루는중.) 

 

급행 하마나스 22:00 아오모리행 

 

이제는 볼 수 없는 풍경입니다. 

 

아오모리까지... 

이번에 필자가 탑승할 칸은 B침대칸입니다. 

 

하마나스는 크게 B침대-노비노비좌석-지정석-자유석 형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중 B침대,노비노비좌석은 누워서 갈수 있는데, 지정석,자유석은 의자 형식이기 때문에 앉아서 가야합니다. 

 

 

나중에 야간열차 설명할때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고, 

아무튼 이중 JR패스를 이용해서 무료로 탑승가능한건 노비노비좌석,지정석,자유석입니다. 

편히 누워서 가면서 값싸게 갈 수 있는 좌석이 노비노비이긴 한데, 그만큼 인기가 치열해서 매진은 이미 당연지사... B침대는 아오모리~삿포로 구간 구간요금은 무료로 JR패스가 가능하지만 그 이외에 침대권 +특급권은 따로 지불해야합니다. 

 

7780엔 들었던거 같네요. 좀 거금이긴 하지만, 이 기회를 끝으로 다시는 못타볼거 같아서 사치한번 하는 셈 치고 구매했습니다. (몰론 구매과정도 순탄치많은 않았습니다. 일단 예매할때부터 매진이였다가, 출발 몇일전에 취소표가 나와서 그걸 간신히 구매했을정도...) 

 

B침대칸 모습 

B침대칸 모습입니다. 

 

유럽의 쿠셋 4인실과 같은 느낌입니다. 

 

B침대 내부 모습 

필자는 추가금을 지불하고 B침대에서 가고, 친구는 자유석에서 가는걸로... 

 

https://www.youtube.com/watch?v=GpyjlKrOmVM

열차는 그렇게 삿포로를 떠나고... 

삿포로~신삿포로 구간을 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홋카이도 신칸센이 개통된 지금은 그저 추억으로만 남게 되었네요. 

 

 

 

그렇게 필자는 바로 취침... 아오모리까지 쭈욱 잡니다. (하코다테 기관차 변경은 이미 봐서 감흥이 안나길 때문..) 

 

 

 

다음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