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진은 2013년 8월에 촬영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3년 여름에 다녔던 차량기지 견학 그 두번째 이야기. 

 

 

두번째 차량사업소 견학은 1,2호선 열차가 정비를 하는 군자차량사업소 견학이였다. 

 

군자차량사업소 위치는 용답역 바로 옆에 있다. 용답역 맨끝에 군자차량사업소 방면으로 향하는 직원용 통로가 있기 때문에, 견학할 때 그쪽 방면으로 이용하면 된다. 

 

군자차량사업소 모습 

1,2호선 차량이 주박중인 모습. 1호선 VVVF차량과 2호선 VVVF,멜코쵸퍼 차량이 주박중인 모습이다. 

 

우선 인솔자분을 만나러 이동. 

 

영상 모습 

인솔자분을 만난 후 홍보영상을 본 이후 본격적인 차량기지 견학을 시작한다. 

 

중검수 모습 

군자차량사업소는 기존에 갔던 지축차량사업소와 마찬가지로 중검수 기능이 있는 차량사업소이다. 

 

1,2호선 차량의 중검수를 바로 이곳. 군자차량사업소에서 진행하는데, 중검수동은 구경하기 매우 힘든데, 운 좋게 구경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차량분리상태인 멜코쵸퍼 차량들. 

 

필자가 촬영했던 당시 2013년경에는 아직까지 멜코/GEC 쵸퍼 제어 차량들이 그나마 뛰고 있던 상황이였다. 

 

295편성 모습 

295편성. 쵸퍼제어 차량이다. 

 

 

놀랍게도 무려 아직까지도 현역상태임. 몰론 올해 대차될 예정이여서 올해안에 현역 이탈예정이다. 즉 시한부차량. 

 

쵸퍼제어 차량 하부기기 모습이다. 

 

cm(공기압축기) 모습을 볼 수 있다. 이 압축공기가 매우 중요한데, 팬터 상승,출입분 개폐, 제동을 잡는 등 이곳저곳에서 압축공기를 사용하는걸 알 수 있다. 

 

114편성 

1호선 구간을 운행하는 개조저항 차량. 

 

이 차량은 저항제어 차량이기 때문에 회생제동이 불가능한 차량이다(발전제동 사용) 여담으로 비슷한 스펙을 가진 코레일 저항제어차량들은 최근에 운행을 종료했는데, 이 열차들은 아직까지도 현역으로 운행중이다. 무서운 녀석들... 

 

저 옆에서 1호선 3VF차량이 시운전을 하고 있길래 촬영해봤다. 

 

 

294편성 열차 

294편성. 쵸퍼제어 차량이다. 

 

현재는 폐차가 완료된 상태. 현재는 못보는 열차이다. 

 

이 열차를 구경하는게 아니라 바로 옆에 있는 3VF차량을 구경할 예정이다. 

 

2000호대 3VF차량이다. 

 

내부 사진은 이것만 찍고 주로 운전실을 찍어서 여기에는 올리기가 좀 그래서 패스. 

 

 

103편성 

 

1호선 구간을 운행하는 3VF차량이다.

 

갠적으로 이 열차를 구경못해본게 좀 아쉽... 이 열차 운전실 보겠다고 군자차량기지 견학 신청 다시 하기에는 좀 귀찮고. 

 

아까 구경했던 262편성 열차. 

 

2차분 차량으로 도입된 차량이다. 

 

이제 견학을 끝마치고 용답역으로 향하면서...

 

한창 233편성 열차가 시운전을 진행하길래 사진 촬영을 했다. 

 

마지막으로 GEC쵸퍼제어 차량 모습 

 

갠적으로 2호선 차량보다 3호선 차량이 조기 폐차될줄 알았는데, 현재는 3호선은 아직도 현역.. 2호선은 전 차량 운행종료가 되었으니... 세상살이 참 알다가도 모르겠다.

 

이 사진을 끝으로 군자차량사업소 견학을 모두 마친다. 

 

-해당 사진은 2013년 8월에 촬영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철도 > 국내 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화차량사업소 견학기  (0) 2020.07.14
제천차량승무사업소 견학기  (211) 2020.06.06
수서차량사업소 견학기  (0) 2020.06.06
지축차량사업소 견학기  (120) 2019.05.13
고덕차량사업소 견학기  (0) 2019.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