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2013.2.27일 다녀온 걸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금은 변경되었을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3년부터 2014년 이 사이에 아는 동호인 분들이랑 차량사업소 견학을 자주 갔었다.

 

이 당시 갔던곳은 지축 차량사업소. 

 

지축 차량사업소는 3호선 차량기지로 3호선 지축역 인근에 위치해있다. 

 

지축 차량사업소 안내 모습 

 

역시 통합전이기 때문에 구 서울메트로 지축 차량기지로 되어 있다. 

 

그 와중에 구 서울지하철공사... 

 

 

여기서 인솔자분하고 만난 후 차량기지 견학을 듣기 시작했다. 

 

 

이건 차륜 삭정. 

 

차량 밑에 있는 바퀴 같은 경우 이런 식으로 주기적으로 삭정을 해줘야 한다. 

 

바퀴가 매끄러워야 선로하고 바퀴하고 만나는 점착력이 세야 제동도 잘 들어서 열차가 멈추고 그러는데, 바퀴를 매끄럽게 깎아주는 게 삭정이라고 합니다. 

 

저렇게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건 마찰을 너무 세게 받으면 표면이 벗겨져서 접착면이 울퉁불퉁해집니다. 

 

아무튼 저거 때문에 공부 많이 했음 ㅇㅇ;; 그만 듣고 싶을정도로. 

 

 

 

차량기지에 대기하고 있던 차량들 모습이다.

 

코레일 3000호대 전동차 / 지금은 서울교통공사인 3000호대 VVVF 전동차와 쵸퍼 전동차 

 

아쉽게도 4호선 차량은 보지를 못했다. 

 

3호선 차량들의 경우 여기서 경,중검수를 받고 4호선 차량들은 중검수를 창동기지에서 못 받기 때문에 여기까지 와서 중검수를 받는다. 

 

이러한 경우가 6,8호선 차량들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6호선은 도봉기지에서 8호선은 고덕기지에서 각각 중검수를 받는다. 

 

1호선 차량중에 일부는 시흥차량사업소 가서 중검수를 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곳은 검수고 

 

이 곳에서는 크레인으로 차량을 들어 올려서 차량 밑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곳이다. 

 

몰론 한 편성이 아닌 한 량이다. 

 

 

여기에는 차량이 없어서 이해하기 힘들거다.

 

그러면 견학을 한번 가보자. 말보다 눈으로 직접 보는게 최고다. 

 

마지막으로 

서울메트로... 지금은 다 서울교통공사로 로고가 바뀌었겠지. 

 

이걸로 지축차량사업소 견학을 마쳤다. 

 

직원분 말로는 동양에서 제일 큰 차량사업소라고 하는데, 그럴 것 같았다. 

 

서울교통공사 소속 3000호대 전동차 중,경검수 뿐만 아니라 코레일 3000호대 전동차 중,경검수도 맡고 있고, 서울교통공사 소속 4000호대 전동차도 여기까지 와서 중검수를 받아야하니... 검사를 받아야 하는 차량이 많기 때문에 부지도 커질수 밖에 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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