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편 시작하겠습니다. 

 

진부역 모습 

KTX를 타고 진부역에 왔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주 경기장과 가까운 역으로, 동계올림픽 당시 이곳까지 임시열차가 운행되었죠. 

https://www.youtube.com/watch?v=8mLAQrdS6Bg

열차는 서울역으로 향하고... 

 

한번 진부역 구경을 해보도록 하죠. 

 

진부역 내부 모습 
진부역 외부 모습 

강릉역의 경우 10량 1편성까지밖에 대응을 못하는 관계로 KTX-산천 열차만 진입이 가능하지만, 진부역의 경우 20량 1편성까지 승강장이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KTX-1 열차는 진부역까지밖에 운행을 못합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대비겸 20량 1편성 대응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는겁니다. 

 

그래서 강릉행/동해행 병결열차가 운행시 이곳까지 운행후 여기서 병결분리를 하고 각각의 방향으로 떠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당시 임시열차가 KTX-1이 여기까지 운행했었죠. 

 

진부역 외부 모습입니다. 

 

평창 동계올림픽 대비를 위해 오륜기가 있습니다. 

 

진부역 승강장 모습입니다. 

 

역명판 디자인이 흑색으로 되어 있는게 특징이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PTTVm7TJlFQ

진부역에 강릉역으로 향하는 KTX 열차가 진입합니다. 

 

 

이 열차를 타고 다시 강릉역으로 되돌아갑니다. (강릉역에 짐이 있음;;) 

 

강릉역 모습 

다시 강릉역으로 되돌아왔습니다. 

 

개통하기 전 베타테스터 형식으로 하는 운행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많네요. 

 

고속열차가 좋긴 좋죠... 무궁화를 타고 5시간 걸렸던 거리가 KTX는 두시간 반 정도 걸리니까... 기존 무궁화호 운행했을때보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긴 했습니다. (그 덕분에 기존 무궁화호는 동해로 타절운행한다는 불편한 사실;;) 

 

다시 KTX를 타기 위해 승강장으로 내려옵니다. 

 

이제 KTX를 타고 서울로 향합니다. 

 

열차 내부 모습 

2016년에 반입된 신형 KTX-산천 열차입니다. 

 

경강선 구간 개통대비를 위해 도입된 열차입니다. 필자는 1호기 열차를 대전역에서 갑종회송 형식으로 촬영했던 적이 있죠. 

 

 

실내 디자인 부분이 기존 KTX-산천 열차와 약간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긴 10년 정도 차이가 나는 열차니까... 

 

 

그렇게 열차를 타고 상봉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KTX-산천 열차가 정차했는데, 바로 옆에 중앙선 전동열차가 통과합니다. 

 

 

상봉역 모습 

KTX가 정차하는 상봉역은 양 옆으로 망우역과 상봉역 전철 승강장이 있습니다. 

 

아무 승강장이나 가도 됩니다. 거기서 게이트를 통과 후 전동열차를 탈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는 평면교차를 해서 운행을 해야해서 그런지, 무궁화호는 정차를 하지 않고, KTX만 정차하는 역입니다. 

 

 

대충 이걸로 이번 여행을 마칩니다. 

 

 

다음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