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편 시작하겠습니다. 

 

모지코역 모습 

철도박물관 견학을 끝마치고 다시 모지코역으로 왔습니다. 

 

다시 왔던길 되돌아가야죠... 

 

모지코역 앞에 있는 패밀리마트 디자인이 신기해서 한번 찍어봤습니다. 

 

기존에 있는 패밀리마트랑 다른 디자인이더라구요. 

고쿠라역에서

고쿠라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여기서 신칸센으로 환승해야합니다. 

JR 산요산인패스여서 JR큐슈구간은 최소한으로 이용해야합니다. JR큐슈구간은 운임을 지불해야하거든요. 

 

떠나는 열차 모습 

813계 열차입니다. 

 

열차는 구마모토로 향합니다. 

 

여담으로 저기에 있는 신호등은 출발신호등으로, 열차가 출발전에 출발해도 좋다고 승무원한테 보내는 장내신호기입니다. 

 

 

日下는 닛포본선 하선 / 日3은 닛포본선 3번선 / 鹿下는 가고시마본선 하선 이며, 해당열차는 가고시마본선 방면으로 향하는 열차이기 때문에, 가고시마본선 하선에 신호가 개통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고쿠라역 키타큐슈모노레일 역 모습 

고쿠라역 대합실로 나오면 바로 보이는 모노레일 역이 보입니다. 

 

저렇게 좁은데 잘도 차량한계에 맞춰서 아슬아슬하게 건설했나봅니다. 

 

정차중인 키타큐슈모노레일 열차 모습 

 

정말 아슬아슬하게 한계에 맞춰서 건설했는지, 맨위에 천장하고 거의 붙어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고쿠라역 신칸센 승강장

신칸센을 타러 고쿠라역 신칸센 승강장으로 왔습니다. 

 

고쿠라역의 경우 하카타역처럼 재래선은 JR큐슈지만, 신칸센은 산요신칸센 구간이기 때문에 JR서일본 소속입니다.

출발하는 JR N700계 열차

산요-큐슈신칸센에 직결운행하는 8량짜리 n700계 열차입니다. 

 

어떻게 아냐고요? 저 신칸센 앞부분에 큐슈-서일본이라고 적혀져 있거든요. 큐슈신칸센 직결차량인걸 보아하니 미즈호 아니면 사쿠라 등급일듯 싶네요. 

 

700계 열차 모습 

지금은 정기운용에서는 거의 이탈했고 임시열차로 운행하는 700계 열차입니다. 

 

이 당시에도 임시열차로 운행한 차량이였습니다. 학교 수학여행용으로 이용되고 있더군요. 

 

 

키티 신칸센 모습 

하카타역에 도착을 하니까 정차중인 키티 신칸센이 있더군요. 

 

이게 예전에 에반게리온 랩핑을 했던 신칸센이였는데 이걸로 바뀌었더군요. 

 

뭐 이건 나중에 다시 탈꺼기 때문에, 대충 오늘은 봤다..로만 만족하기로 하고. 

 

짐을 찾고 다시 신칸센 승강장으로 왔습니다. 

 

오늘은 미즈호 열차를 탈 예정입니다. JR전국패스로는 미즈호를 못타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한번 타볼려고 합니다. 

 

700계 레일스타 

산요신칸센 코다마 등급으로 운행하는 700계 레일스타 차량입니다. 

 

이 차량이 가야 다음 차가 제가 타는 열차가 진입하기 때문에.... 

 

그냥 사진만 찍어봤습니다. 많이 보기도 했고 몇번 타보기도 해서 그냥 감흥이 딱히 없네요. 

 

800계 신칸센 

옆에는 큐슈신칸센에서만 운행한다는 800계 열차가 진입했습니다. 

 

이 열차.. 디자인이 이쁘다고 하던데, 한번 타봤는데 확실히 다르더라고요. 디자인쪽이 특히. 

 

 

보통은 츠바메로 운행하기 때문에 하카타~구마모토 구간만 운행하지만, 사쿠라 등급으로도 가끔 운행하기 때문에(몰론 하카타발 열차지만) 가고시마까지는 운 좋으면 가끔 보실수 있습니다. 

 

대신 하카타 이북으로는 가지를 않더군요. 운행을 할수도 있고 실제로도 개통초기에는 시모노세키발 사쿠라 열차로 운행할려고 했다가 취소되었다고 하네요. 뭐 n700계가 그렇게 차량부족이 일어나지도 않아서 그런거 같네요. 

 

 

 

이 열차는 하카타역에서 출발해서 가고시마 츄오로 향하는 사쿠라 열차네요. 

 

JR 전국패스였다면 이거 타고 구마모토까지 가봤겠지만, 산요산인패스이기 때문에 패스 

 

 

하카타역에 진입하는 열차

드디어 제가 타는 미즈호 열차가 진입합니다. 

 

차량은 언제나 N700계 입니다. 

 

열차에 탑승해서 오카야마까지 향합니다. 

 

큐슈-산요 신칸센 직결 차량은 지정석이 2x2배열이기 때문에 도카이도-산요 신칸센 구간을 운행하는 N700계의 그린샤랑 같은 좌석배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쿠라,미즈호 지정석이 정말 인기가 많습니다. 맨날 보면 (특히 사쿠라) 지정석을 보면 x x x 매진만 났다고 뜹니다.

 

오카야마역 승강장 모습 

 

오카야마역 역사 모습 

오카야마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숙소가 여기에 있기 때문에 내렸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산요지방 여행이 시작됩니다. 

 

 

 

다음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