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편 시작하겠습니다. 

 

그리스 석상 모습 

고대 그리스 석상 유물들입니다. 

 

고대 그리스 유물들의 경우 영국이 제국주의 시절 한창 혼란스러웠던 그리스 지역에서 유물을 뜯어서 가져왔습니다. 

 

몰론 현재 정세가 안정되서 어엿한 독립국이자 같은 EU회원국이였고(지금은 영국이 탈퇴했으니;;) NATO 회원국인 그리스 측에서 돌려달라고 얘기하지만 영국측에서 무시하고 있다나 뭐라나... 

 

그리스 지역은 이제 치안도 안정되고 유물을 관리할 여력이 되니까 반환해줘도 되지 않을까? 싶지만... 안해주네요. 

mn.kbs.co.kr/news/view.do?ncd=1800985

 

[지구촌 현장] 영국 약탈 유물 반환 논란

영국과 그리스가 문화재 반환 문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습니다. 대영제국 시절, 영국이 그리스 파르테논 신...

news.kbs.co.kr

 

모아이 석상... 너가 왜 여기에? 

여긴 남미관이여서 볼수 있는 모아이 석상입니다. 

 

모아이 석상은 칠레 이스타 섬에 있는 석상입니다. 석상이 매우 특이하고 커가지고 유명한 석상입니다. 아직까지도 이스타 섬에는 모아이 석상이 몇몇개가 존재합니다. (필자도 남미 여행을 가게 되면 보러 갈 예정) 

 

몰론... 이것도 약탈해온거여서;; 반환 요구가 끊이지 않습니다. 

칠레측에서 반환하라고 요구하고 있지만 영국측에서는 무시로 일관중이랍니다.

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21/2018112102492.html

 

칠레, 英 대영박물관에 ‘모아이 석상’ 반환요구

칠레가 영국 대영박물관에 ‘모아이 석상’ 반환을 강력히 요구했다. 영국이 1868년 칠레령 이스터섬에서 모아이 석상 ‘호아 하카나나이아’를 약탈한 뒤 이를 대영박물관에 전시한 채 다시 돌

www.chosun.com

다음은 인도제국 유물입니다. 

 

힌두교의 신들을 동상으로 표현한게 인상적입니다. 

 

제가 힌두교쪽은 잘 몰라가지고;;; 뭐가 뭔지는 모르겠네요. 

 

다만 이것도 약탈 문화재라는거... 영국이 인도제국을 식민지 삼을때 가져온겁니다. 몰론 여기도 반환요구가 없을리가 없죠;; 

 

 

여기는 중국관입니다. 

 

중국 황하문명 뿐만 아니라 명,청나라 시대의 유물들도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약탈문화재죠... 아편전쟁~청나라 멸망때까지 혼란했던 청나라 후반기 시절때 약탈해온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 역시 반환하라고 중국측에서 요구하고 있죠;; 

 

여기는 한국관입니다. 

 

여기는 뭐 영국이 거문도나 개항시절때 털어간건 아니고, 한국측에서 정식으로 대여해주는 형식으로 전시하고 있는곳입니다. 

 

그래서 뭐 문화재 질이 한국보다는 낮지만, 전세계에 한국을 알리는거에 목표가 있으니;; 

 

이건 화폐네요. 

 

1800년대 후반대꺼라니까 아마 당백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니면 그 당시에 활발히 유통되었던 상평통보였든지. 

 

도자기들;; 

 

아마 조선 초기때 있었던 조선백자인듯 싶네요. 조선 중후기에는 이런 디자인도 없앤 완전히 민무늬 도자기로 바뀝니다.

고려시대 불상 

이건 한국의 불상이라고 합니다. 

 

시대가 900년 후반~1000년대 초반이라는걸 보니 고려시대로 추측이 되는군요. 

 

이건 고려청자.. 

 

고려청자 유명하죠... 

 

그 외에도 항아리, 각종 도자기 등등 여러가지 한국의 문화재들이 전시가 되어 있습니다. 

 

 

한국관에서 메인은 도자기였던거 같네요... 하긴 도자기가 잘 발달하긴 했어요... 

 

다음은 일본관을 구경해보도록 하죠. 

 

사무라이 복장 모습 

일본관입니다. 

 

일본 전국시대에 있었던 동상과, 무덤에서 나온 문화재들 그리고 사무라이 복장까지...

 

여기도 한국관처럼 훔친거는 아니고... 일본측에서 대여를 해주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본 도자기 모습 

마지막으로 일본 도자기를 보고 동아시아 일대 유물관들은 다 봤네요. 

 

옆에 영어로 설명이 되어 있으니까, 궁금하시면 읽어보시면 될 듯 싶네요. 

 

 

다음은 4대문명중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지역 유물을 보러 가보도록 하죠. 

 

 

 

다음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