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편 시작하겠습니다.

분천역에 정차중인 동해산타열차 모습 

분천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분천역도 정말 오래간만이군요. 2014년 이후니까 한 6년만의 재방문이네요. 

 

 

세월 참... 빠릅니다. 

 

동해산타열차 객실 외부 도장 모습 

동해산타열차 랩핑입니다. 

 

문 옆에 있는 산타와, 주황색과 파란색의 조화... 

 

각각 주황색은 분천~동해 구간의 산간지방의 모습을, 파란색은 동해~강릉 구간의 동해바다의 모습을 각각 표현한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차중인 동해산타열차 모습 

승객을 전부 다 하차시킨 열차는, 옆에 있는 부본선으로 진입하기 위해 일단 분천역 장내를 빠져나갑니다. 

 

본선에서 회차해도 상관은 없는데, 아마 분천역에서 교행을 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아예 선로운행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 부본선으로 열차를 빼네요. 

 

 

정차중인 V-Train 

분천역에서 출발하는 또 다른 관광열차인 백두대간협곡열차 일명 V-Train 입니다. 

 

중부내륙순환열차는 동해산타열차로 바뀌었지만, 이건 그냥 옛날 그대로 운행합니다. 

 

 

분천역에서...
분천역에서 V-Train과 동해산타열차... 

분천역의 경우 열차가 지나갈때는 승강장 진입을 엄격히 폐쇄하기 때문에 이렇게 촬영해봅니다. 

 

아마 곧 백두대간 협곡열차도 출발할껍니다. 출발시간이 거의 다 되간듯;; 

 

백두대간협곡열차 열차 안내판 모습 

제가 지난번에 탔을때랑 바뀐점이네요. 

 

옛날에는 행선판이 없었는데, 새로 만들었는지, 새로 설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백두대간협곡열차는 1번홈 승강장에서 출발합니다. 

 

사실 다른 열차들은 이 승강장에서 승하차 취급을 안하니까 (반대편 섬식 승강장에서 처리하지..) 사실상 V-Train 전용 승강장입니다. 

 

 

역사 건물에 딱히 들어갈 필요없이 미리 예약했을 경우 바로 열차에 탑승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필자는 6년전에 이미 타봤던 관계로... 한번 더 타보고 싶지는 않아서 패스 (사실 동해산타열차는 할인이 되었는데, 이건 할인을 안해줘서;;;) 

www.youtube.com/watch?v=itJgpXxdhOc&ab_channel=%EC%97%85%EC%82%AC%EB%8B%A4

마지막으로 분천역을 출발하는 백두대간협곡열차 동영상을 끝으로... 

 

여담으로 원래는 저렇게 발전차를 연결안했는데, 폭염대비로 인해 에어컨 설치로 인해서 발전차를 설치해서 운영하더군요. 

 

이거 역시 제가 옛날에 탔을때는 없었던 풍경... 6년만의 재방문인데, 안바뀐것도 있지만, 많이 바뀐것도 몇개 있네요. 

 

 

 

백두대간협곡열차가 떠난 후의 분천역 이야기는 다음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