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편 시작하겠습니다.

선라이즈 이즈모/세토호 도쿄역 도착 모습 

오사카역에서 잠을 자고 일어나니... 어느새 도쿄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역시 침대열차입니다. 그래서 인기가 많은 듯 싶네요. 정말 자리 구하기가 힘들어요... 이것도 정말 운좋게 구한거임;; 

 

 

도쿄역 게이힌도호쿠선 승강장 모습 

선라이즈 이즈모 세토호는 도쿄역 승강장을 도카이도선 정차 승강장을 쓰기 때문에, 도카이도선 승강장에서 하차했습니다. 

 

 

바로 왼쪽에는 이렇게 게이힌도호쿠선 승강장이 보입니다. 

 

신칸센을 타러~ 

오늘 갈곳은 바로바로바로 홋카이도! 

 

예전에 도호쿠 신칸센을 탔을 당시에는 신아오모리까지밖에 운행을 안했지만, 이번에는 홋카이도 신칸센 개업으로 신하코다테호쿠토까지 가기 때문에, 신칸센을 타고 홋카이도로 가봅니다. 

 

 

 

사실은 이 여행일정이 무리인게 맞긴 한데 (숙소가 오사카니까... 편도로만 8시간 걸리는 홋카이도는 좀 무리긴 함) 친구가 홋카이도 가보고 싶다고 징징 거리고(필자는 이미 다녀와봤기 때문에 그닥??) 뭐 야간열차 표도 구했겠다... 싶어서 홋카이도로 가봅니다. 

 

 

max 토기 모습 

조에츠 신칸센으로 영업중인 Max 토키 (E4계 열차입니다.) 

 

2층 신칸센이라는게 큰 특징이죠... 원래라면 지금쯤 영업운전이 종료되서 퇴역이 되는게 맞는데, 지난번 태풍으로 E7계를 침수시킨 JR측 덕분에 몇년간 더 연장 운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1~2년안에 없어질 운명... 여담으로 필자는 2층칸을 한번 타봤는데, 객차가 정말 높이가 정말 낮더군요... 

 

도쿄역 승강장 모습 

도쿄역 승강장입니다...

 

도호쿠신칸센 도쿄역 승강장은 지난번 여행때 시라카와고 간다고 호쿠리쿠 신칸센을 타러 왔을때 이후로 1달만의 재방문이네요. 

 

 

진입하는 E5계 열차 

진입하는 E5계 열차입니다. 

 

하야부사로 운행되는데, 이 열차가 동일본의 신칸센의 얼굴마담 역할입니다. 최고속도를 내기 위해 각종 신기술이 무장된 열차에요. 

 

각종 신기술중에 크게 말하면 선두부분 차량길이가 긴거랑(유체역학적으로 속도저항을 줄이기 위해서),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팬터그래프(Pan)를 1개로만 운영한다든지 그리고 팬터그래프 양 옆에 벽을 설치해서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주는 기술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홋카이도측에서 운영하는 열차는 옆면 띠가 보라색인데, 동일본은 핑크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E5계라고 한거임;; 

 

신아오모리역 모습 

신아오모리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원래라면 여기에서 종착하고 특급 하쿠쵸를 탄 후 하코다테로 가야 하지만, 홋카이도 신칸센 개업 이후 그냥 앉아서 쭈욱 가면 하코다테에 도착을 합니다. 

 

 

세이칸 터널을 지나면서.. 

세이칸 터널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특급 하쿠쵸나 하마나스를 타고 이동했는데... 지금은 신칸센이 개업해서 신칸센을 타고 가면 됩니다. 

 

 

세이칸 터널을 빠져나가면서... 

세이칸 터널을 빠져나와서... 

 

드디어 홋카이도에 도착을 했습니다~ 

 

홋카이도는 약 1년만의 재방문이네요~ 

오사카에서 홋카이도까지... 철도라... 정말 힘들게 왔네요.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서 

신하코다테호쿠토역에 도착을 했습니다! 

 

여기는 처음 와보네요... 홋카이도 신칸센이니까 JR 홋카이도 측의 디자인인데... 처음 와보니까.. 신기하긴 하네요. 

 

재래선 환승으로... 

JR 홋카이도 홋카이도 신칸센의 종점인 신하코다테호쿠토역은 하코다테 시가지에 위치해 있지 않고 좀 더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마치 경부고속선의 천안아산역처럼요... 그렇기 때문에 재래선을 타고 몇 정거장을 가야 하코다테의 도심지인 하코다테역에 도착하기 때문에 재래선을 타러 갑니다. 

 

뭐 그래도 하코다테~신칸센 역간 운행하는 하코다테 라이너는 환승 시간표가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오래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하코다테역이 옛날에 지어진거라, 항구쪽에 매우 가깝게 건설되어 있다보니... 필연적으로 스위치백이 필요해지게 되는데, 그러면 시간소요가 많이 걸리는 관계로... (옛날에는 연락선을 통해 철도를 연결했었다보니... 아오모리역이나, 하코다테역이나 항만 근처에 역이 있습니다.)

재래선 신하코다테 호쿠토역 모습 
하코다테 라이너 열차 

733계 열차입니다. 

 

홋카이도 신칸센과 하코다테 시내를 연계하기 위한 하코다테 라이너 열차입니다. 

 

이 열차를 운행시키기 위해 하코다테에서 여기까지만 전화가 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전차선이 없기 때문에, 이 열차가 운행을 할 수가 없어요. 

 

디젤 천국인 홋카이도에서 전동차를 보기가 삿포로쪽 아니면 힘든데.. 그나마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내부 모습 

라이너라고 붙혀 있지만... 사실상 쾌속,보통열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부는 크로스시트가 아닌 롱시트로 되어 있죠. 

 

 

이 열차를 타고 하코다테역으로 향해봅니다~ 다음편에서 계속~